※ 본문은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의 중대한 스포일러를 다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엔딩 이후에 열람하기를 권합니다.
<목차>
0. 들어가며
"Updated my journal"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1999)는 어렸을 적 플레이한 게임 중 단연 최고라 꼽을 만한 작품이다. 어찌나 그 영향이 컸던지, 게임이나 스토리를 기획할 때 토먼트에서 보고 체험한 것들이 나도 모르게 녹아나곤 한다. 게임 내 '당파'가 실제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여러 철학을 토대로 만들어졌단 건 20년 전에도 얼핏 알았지만, 지금의 나는 각 당파가 구체적으로 어떤 철학에 기반했는지 직접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그런 만큼 Enhanced Edition의 발매가 몹시 반가웠다. 사실 게임 내적으로야 대사를 외울 만큼 익숙했던 터라, 처음부터 도전 과제를 깨는 게 목표였다. 자유도가 은근히 높아서 공략을 보지 않으면 있는지도 모르는 시스템과 이벤트가 꽤 많은데, 도전 과제 구성이라는 측면에서 기획자가 플레이어가 모든 콘텐츠를 겪어볼 수 있도록 배려해서 만들어둔 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나는 이 게임의 엔딩만 여섯 번 이상 봤는데, 카오시텍츠에 실제로 가입이 가능하단 점이나, 노돔의 업그레이드가 세 번이라는 건 이번에 처음 알았다. 도전 과제가 없었다면 아마 관심조차 기울이지 않았을 테다.
어렸을 때 즐긴 콘텐츠를 한참 지나 다시 할 때면 나 자신의 성장과 변화가 느껴지곤 한다. 20년 전에 별로 와 닿지 않았던 여러 감정들이 인상 깊게 다가왔는데, 특히 이름 없는 자가 래벌을 사랑했단 점이나, 모트와 이름 없는 자 사이의 신뢰와 불신, 이그너스의 스승에 대한 애증, 훨 후럼 그레이스에 대한 안나의 증오는 이제서야 제대로 이해하게 된 것 같다. 그런 만큼 무척이나 즐겁고, 인상적인 플레이였다. 20년 뒤 다시 이 게임을 플레이하면 어떤 느낌일까?
마침 한국어 도전 과제 공략이 존재하지 않아 준비해 보았다. 영어가 가능하다면 스팀에도 완결된 공략이 있으니 참고하셔도 된다. 과제를 진행하다 어려운 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라. 이 게임을 아직까지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비슷한 추억을 공유하고 있는 분일 테니, 최선을 다해 답변 드리겠다.
1. 일반적인 팁
100% 달성을 위해 필요한 플레이 횟수: 최소 2회
과제 중에는 서로 모순되는 조건이 존재하기 때문에(예: 다른 직업보다 먼저 특정 직업의 12레벨 달성, 게임 완료까지 진정한 중립 가치관을 유지 등), 1회차로 100%를 달성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나의 경우 1회차는 과제와 공략을 신경쓰지 않고 했기 때문에 100% 달성까지 3회차 플레이와 더불어 몇 차례의 세이브 포인트 활용이 필요했다. 서로 모순되는 과제를 조율하며 진행하면 2회로도 가능은 하지만, 추천하지는 않는다. 변수가 많은 데다 게임을 정상적으로 즐기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큰 분기가 생길 때마다 새로운 세이브 포인트 만들기
세이브-로드를 이용한 도전 과제 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분기가 생길 때 새롭게 세이브를 만들어두면 나중에 활용할 수 있다. 특별히 신경써야 할 지점으로는 스토리상 주요 이벤트가 종료된 직후(스토리 도전 과제가 자동으로 달성되기 때문에 쉽게 인식할 수 있음), 준비를 철저히 하라는 메시지가 뜨는 장소(래벌의 미로, 커스트 지하, 아웃랜드 등)에 진입하기 전, 성향(혼돈-질서, 선-악)이 바뀌기 전(플레이어는 바뀐 후에야 알게 되므로, 로드 후 리플레이 필요) 등이 있다.
초기부터 특별히 준비가 필요한 과제
다콘의 *카락* 블레이드를 육성(혈육 강탈자, 사슬로 얽힌 검, 쏟아져 나오는 검), 게임 완료까지 진정한 중립 가치관 유지(만물의 균형), 믿음을 통해 아단 낳기(너무도 현실적인)는 플레이어의 선택이 긴 호흡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초중반부부터 과제를 의식한 준비가 필요하다. 준비가 안 된 채 래벌을 지나면 달성이 매우 귀찮아지거나,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래서 분기별로 세이브 포인트를 만들어 두는 것이 중요하다.
2. 스토리 관련 과제
이 과제들은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자동으로 달성된다.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시체안치소 문 시체안치소 탈출. 스토리 진행 시 자동으로 달성(시체안치소에서 나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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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동 구체 청동 구체 되찾기. 스토리 진행 시 자동으로 달성(청동 구체를 찾아 파로드에게 전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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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한 친구 모트 구출. 스토리 진행 시 자동으로 달성(로타에게 가치 있는 해골을 바치고 모트를 돌려받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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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 래벌 퍼즐웰과 전투하기. 스토리 진행 시 자동으로 달성(래벌의 미로에서 래벌과 싸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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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 커스트를 아웃랜드로 되돌리기. 스토리 진행 시 자동으로 달성(트리어스를 물리치고 커스트를 아웃랜드로 돌려보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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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신의 장점 배신자 트리어스와 전투하기. 스토리 진행 시 자동으로 달성(트리어스와 싸운다. 위 '교차'와 함께 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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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의 이별 자신의 적수와 전투하기. 스토리 진행 시 자동으로 달성(최종 보스를 물리친다. 전투뿐만 아니라 대화를 통해서도 달성된다). |
3. 동료 영입 관련 과제
동료 캐릭터를 얻는 즉시 달성되는 과제다. 약간의 작업이 필요하지만, 숨겨진 동료인 노돔과 베일러를 제외하고는 스토리 과제의 연장선상으로 볼 수 있다.
인내하라. 인내로 강해질 것이다. 다콘을 동료로 얻기. 불타는 시체 바에서 다콘과 대화한다. 14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을 경우 다콘의 주장을 논파한 후, 그에게 파티에 합류할 것을 제안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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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내 눈에 비친 장미 안나를 동료로 얻기. 청동 구체 스토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파티에 합류한다. 사실상 스토리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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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을 믿지 않는 프리스트 폴 프럼 그레이스를 동료로 얻기. 사무구의 지적인 욕망을 힐난하는 매음굴에서 그녀의 제자 9명과 대화한다. 파티 합류를 제안하기 위해선 그녀가 매음굴의 10번째 학생임을 알아야 하는데, 15 이상의 지능이나 14 이상의 지혜를 가지고 있다면 이름 없는 자 스스로, 그렇지 않다면 왼쪽 첫 번째 방의 옷장과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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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타는 시체 이그너스를 동료로 얻기. 세 단계가 필요하다. 먼저 익사한 왕국에서 끝없는 물의 유리병을 얻어 지하묘지의 돌에 새겨진 얼굴(글리브)에게 제공해야 한다. 다음으로 사무구의 네멜에게 유리병 활성화 주문을 배워야 한다. 활성화된 유리병을 불타는 시체 바의 이그너스에게 사용하면, 그의 화염을 가라앉히고 파티에 합류하게 만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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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모드론 노돔을 동료로 얻기. 네 단계가 필요하다. 먼저 사무구의 골동품 상점에서 '금속 입방체'를 구매한다. 매음굴의 모드론이나 미술관 주인과 대화를 통해 이 큐브가 전이문임을 알아야 한다. 큐브를 왼쪽 날개-오른쪽 날개-오른쪽 팔 순서로 사용하면 모드론 미로로 갈 수 있다. 첫 번째 미로를 완료해 미로의 새로운 관리자가 된 후, 어려운 난이도의 미로에서 노돔을 찾아 파티에 참여하게 할 수 있다. 모드론 미로는 난이도를 바꿀 때마다 무작위로 생성되므로 지도를 그려가며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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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벌은 완벽으로 향하는 방법 베일러를 동료로 얻기. 커스트 지하에서 트리어스를 자유롭게 만든 후, 아웃랜드로 떠나는 전이문 뒤의 숨겨진 공간에서 베일러를 찾을 수 있다. 그와 대화를 통해 파티에 참여하게 만들 수 있는데, 선택지에 따라 그가 스스로 죽어버리게 만들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를 동료로 만들 수 있는 건 이때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만약 동료 슬롯이 가득 찼다면 한 명을 제외해야 한다. 그런데 커스트 지하에는 다시 올 수 없으므로, 여기에 두고 가는 동료는 영원히 동료에서 제외된다. |
4. 확장된 스토리 관련 과제
스토리 진행 과정에서 플레이어의 추가 작업이 필요하거나, 대화 도중 특정한 선택에 따라 달성되는 과제다. 선택에 따라 달성되는 과제는 상호 배타적인 경우가 있고, 능력치에 따라 관련 선택지가 등장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늙은 목발잡이의 패거리 파로드의 금고 찾기. 거기에 있는 냄새가 난다. 먼저 파로드의 목발을 얻어야 한다. 청동 구체를 찾은 후 안나와 함께 굶주린 짖는 개 소굴로 들어가면 초월자가 파로드를 살해하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다시 파로드를 찾아가면 그의 시체에서 목발을 찾을 수 있다. 목발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왼쪽 상단 구석으로 이동하면 메시지와 함께 파로드의 금고로 연결된 전이문이 활성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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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신들 시길에서 래벌의 모든 화신들과 만나기. 래벌의 화신은 총 세 명이다. ① 시체안치소의 에이-빈, ② 넝마주이 광장의 멥베스, ③ 매장된 마을의 마타. 래벌과 조우했을 때 이들과 대화한 상태라면 그녀와 그녀의 화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데, 여기서 세 명을 모두 언급하면 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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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형 멥베스에게 돌아가 환형 복구. 래벌과 조우를 마치고 커스트의 문제를 해결한 후, 벌통으로 돌아와 멥베스와 래벌에 대해 대화하면 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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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없는 자 결국 이 이름으로... 먼저 파로드가 살해당한 자리에서 청동 구체를 회수해야 한다. 게임 종반부에 이르러 이름 없는 자는 이 구체가 감각석이었음을 알게 된다. 후회의 요새에서 세 명의 화신과 대화를 마친 후, 이 감각석을 사용하면 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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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중 화신 후회의 요새에서 3명의 화신 흡수. 대화를 통해 세 화신들을 흡수하면 된다. 21 이상의 지능 또는 지혜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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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신 제거 후회의 요새에서 3명의 화신 없애기. 아무도 흡수하지 않고, 전투를 통해 세 화신을 모두 죽이면 된다. 전투 난이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이 경로로 갈 생각이라면 모드론 미로를 통해 레벨 업을 많이 해두고(최소 17 이상 추천), 회복 아이템도 충분히 준비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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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없는 한명 혼자서 후회의 요새로 들어가기. 게임 종반부에 이르러 시체안치소에서 후회의 요새로 들어갈 때, 파티를 해산하고 이름 없는 자 혼자서 들어가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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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죽음은 하나 후회의 요새에서 두 죽음은 하나의 선언 반포. 초월자와 마지막으로 싸우기 전, 동료 한 명을 부활시킬 수 있다. 이때 다콘을 선택하면 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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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질문에 대한 답 초월자에게 "의미없는 질문"에 대해 대답하기 "무엇이 인간의 본성을 바꾸는가?" 바로 그 질문에 대해 초월자와 대화하면 된다. 관련 선택지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24 이상의 지혜가 필요하다. |
5. 성향 관련 과제
이름 없는 자(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라 달성되는 과제다. 과제 설명에는 "아무나"라 써 있지만, 동료들의 성향 변경은 극히 제한되므로 사실상 이름 없는 자 전용 과제라 생각하는 게 편하다. 성향은 플레이어의 선택이 지속적으로 누적되어 만들어지기에 게임 중반부 이후로는 방향성을 돌리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처음부터 확실히 콘셉트를 잡고 플레이하는 게 과제 달성 측면에서 유리하다.
숭고한 정신 선한 가치관 도달(아무나). 선한 가치관이 되려면 아래와 같이 행동해야 한다. - 다른 사람을 돕는다 -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 - 위협/협박을 하지 않는다 - 무고한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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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악한 의도 악한 가치관 도달(아무나). 악한 가치관이 되려면 아래와 같이 행동해야 한다. - 위협/협박을 한다 - 일에 대한 대가와 보상을 요구한다 - 무고한 사람을 해친다(레이디의 심판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 - 도둑질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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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바의 심상 질서 가치관 도달(아무나). 질서적이 되려면 아래와 같이 행동해야 한다. - 진실을 말한다 -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 맹세를 지킨다 - 동료들을 조롱하지 않는다 - 아나키스트나 카오스맨에 가입하는 것은 플레이어를 매우 혼돈적으로 만들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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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돈 초래자 혼돈 가치관 도달(아무나). 혼돈적이 되려면 아래와 같이 행동해야 한다. - 거짓말을 한다 - 허세를 부리거나 허풍을 떤다 - 규칙을 어긴다 - 동료들을 조롱한다 - 무의미하고 충동적인 행동, 예컨대 미친 듯이 짖는 자와 짖는 행위를 반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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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물의 균형 게임 완료까지 진정한 중립 가치관을 유지. 가장 시간이 많이 들고 귀찮은 과제. 위 내용을 참고해 선과 악, 질서와 혼돈을 반복하며 게임이 끝날 때까지 중립을 유지하면 된다. 다만 트리어스와의 조우처럼 한 번의 선택이 성향에 큰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러 개의 세이브 포인트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로 질서-선은 주로 이벤트에 의해 결정되지만, 혼돈-악은 동료나 NPC를 괴롭히는 것을 통해 쉽게 달성할 수 있으므로, 질서-선 쪽에 살짝 기울어 있는 것이 끝까지 중립을 유지하는 데 유리하다. |
6. 직업 관련 과제
이름 없는 자의 직업과 관련된 과제다. 첫 전직은 반드시 관련 NPC를 통해야 하지만, 한 번 전직한 직업은 이후 동료를 통해(파이터·메이지: 다콘, 도둑: 안나) 바로 전직이 가능하다. '달인' 종류 과제는 다른 직업보다 먼저 해당 직업의 12레벨을 달성해야 하기 때문에, 이미 특정 직업의 레벨을 12로 달성했다면 다른 직업의 과제는 달성할 수 없다. 사실상 3회차 플레이가 강제되는 요소. 물론 <토먼트>의 난이도가 높지 않고, 이전 직업의 레벨이 저장되기 때문에 모든 직업의 레벨을 동시에 10~11 정도로 올려가며 세이브-로드를 이용한 과제 사냥도 가능하다. 다만 이렇게 육성할 경우 그만큼의 경험치를 낭비하는 셈이 되기에 어려운 난이도의 모드론 미로에서 막힐 가능성이 높다.
검의 부름 게임 진행 중에 파이터 직업으로 전환. 이름 없는 자의 기본 직업이 파이터이기 때문에, 일단 메이지나 도둑 등 다른 직업으로 한 번 전직을 해야 한다. 이후 동료 다콘이나 마계구의 코러 등을 통해 다시 파이터로 전직하면 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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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의 부름 메이지가 되기 위해 훈련. 가장 빠르게 만날 수 있는 전직 NPC는 넝마주이 광장의 멥베스이다. 세 가지의 심부름을 마쳐야 하지만, 거의 튜토리얼에 해당하므로 공략이 필요할 정도는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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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의 부름 도둑이 되기 위해 훈련. 가장 빠르게 만날 수 있는 전직 NPC는 넝마주이 광장, 쉐어그레이브의 집 앞에 위치한 랫본이다. 그와 대와를 통해 바로 도둑으로 전직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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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의 달인 다른 직업보다 먼저 파이터 12레벨 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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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의 달인 다른 직업보다 먼저 메이지 12레벨 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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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달인 다른 직업보다 먼저 도둑 12레벨 달성. |
7. 동료 스토리 관련 과제
동료와 관련된 추가 스토리를 통해 달성되는 과제. 다콘과 관련된 과제가 5개로 가장 많다. *카락* 블레이드 육성 과제는 조건이 서로 배타적인데다, 다콘의 레벨 업이 요구되기 때문에(레벨 업과 함께 블레이드가 성장하는 구조) 여러 번의 세이브-로드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카락*의 명예-악을 결정하는, 다콘의 숨겨진 사기 수치는 이름 없는 자와 다콘의 대화를 통해(즉, 플레이어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사기의 기작 역시 성향과 유사하므로 사실상 3회차 플레이가 강제되는 요소로 볼 수 있다.
깨어진 고리 다콘의 신념이 깨진 이유 발견. 이름 없는 자가 마법사인 상태에서 다콘과 저서몬의 원을 주제로 대화하면 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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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리 닫기 다콘의 신념 회복. 다콘과 대화를 통해 저서몬의 원을 끝(8번째)까지 해제하면 달성된다. 마지막 원을 풀기 위해서는 18 이상의 지능과 19 이상의 지혜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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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골 관통 모트가 당신과 함께 하는 이유 발견. 먼저 파티에 훨 후롬 그레이스가 있어야 한다. 그녀와 모트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모트가 사실은 미미르가 아니었음을 알게 된다. 이 상태에서 다시 모트와 관련 주제로 대화를 이어나가면 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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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꽃의 교훈 이그너스와의 연결점 발견. 먼저 벌통 남서쪽, 리크윈드에게 이그너스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 그다음 이그너스가 파티에 있고 이름 없는 자가 마법사인 상태에서, 이그너스와 누가 그를 가르쳤는지에 대한 대화를 이어나가면 된다. 참고로 이그너스와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마치기 전까지는 그를 '제자'라 부르지 말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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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다이(Die)렉터 모드론 위자드 물리치기. 어려운 난이도의 모드론 미로에서 모드론 위자드를 찾아 처치하면 된다. 위자드가 위치한 방은 노돔이 위치한 방과 마찬가지로 난이도가 바뀔 때마다 무작위로 생성된다. 모드론 위자드는 최종 보스를 포함해 정상적으로 전투가 가능한 적 중에서 가장 강한 상대이니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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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 아닌 것 = 전체 논리 노돔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돕기. 노돔이 파티에 있는 상태에서 모드론 위자드를 물리친 후, 그와 이전 관리자에 대한 대화를 이어나가면 달성된다. 대화는 총 3단계가 존재하며, 대화를 마칠 때마다 노돔의 업그레이드와 함께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 대화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17 이상의 매력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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쏟아져 나오는 검 다콘의 *카락* 블레이드를 최상위 명예까지 육성. 다콘의 무기, *카락* 블레이드는 다콘의 레벨과 함께 성장하는데, 레벨 4·7·10이 되는 시점에서 숨겨진 사기 수치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으로 변한다. 따라서 다콘이 레벨 9일 때 필요한 사기 수치를 달성한 후, 그를 레벨 업 시켜야 한다. 명예는 사기 수치가 높은 상태에 해당한다. 사기 수치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이름 없는 자(플레이어)가 다콘을 존중하고, 그의 의견을 경청하고, 그를 해방시키겠다고 말해야 한다. 게임 내에서의 명칭은 '흐르는 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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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슬로 얽힌 검 다콘의 *카락* 블레이드를 최상위 중립까지 육성. 위 '쏟아져 나오는 검'의 연장선상에서, 사기 수치가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을 때 다콘이 레벨 10에 도달하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존중과 무시를 병행하거나, 아니면 아예 다콘과 대화 자체를 하지 않는 방법으로도 가능하다. 게임 내에서의 명칭은 '사슬에 매인 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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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육 강탈자 다콘의 *카락* 블레이드를 최상위 악까지 육성. 위 '쏟아져 나오는 검'의 연장선상에서, 사기 수치를 낮춘 상태에서 다콘의 레벨 10을 달성하면 된다. 이를 위해서는 다콘의 말을 가로막고, 그가 동족과 갈등을 겪을 때 무시하며, 계속해서 그를 노예라 부르면 된다. 당연히도 플레이어의 성향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게임 내에서의 명칭은 '혈육을 빼앗는 자'이다. 레벨 업과 함께 달성되는 과제이므로, 다콘의 레벨 업을 늦추고 세이브-로드를 활용해 한 게임에서 여러 과제를 달성하는 게 기술적으로 가능은 하다. 사기를 떨어뜨리기는 쉽지만(대화를 걸어 노예라 부르면 됨) 올릴 수 있는 이벤트는 제한적이므로, 최상위 명예를 먼저 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오랜 기간 함께하는 상징적인 동료를 노예로 대하는 게 쉽지 않아서 그런지, 스팀 통계상으로는 이 과제가 가장 낮은 달성률(2024년 기준 0.6%)을 보여주고 있다. |
8. 당파 관련 과제
특정 당파에 가입하는 것으로 달성되는 과제. 소소한 퀘스트를 진행하거나, 대화 도중 올바른 선택지를 누르는 작업이 필요하다.
진실한 죽음 더스트맨에 가입. 벌통 북동쪽, 더스트맨이 모이는 바의 에모릭을 통해 더스트맨에 가입할 수 있다. 4가지 퀘스트를 해결해야 한다. ① 노로치에게 영묘의 문제에 대해 물어보기, ② 죽음을 기다리는 자와 대화하기, ③ 회의론자 세레와 대화하기, ④ 실종된 더스트맨, 소에고 찾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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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의 공동체 센세이트에 가입. 사무구, 시 공회당에서 스플린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스토리 진행 중 자연스럽게 마주하게 된다. 별도의 퀘스트 없이 몇 번의 대화를 통해 바로 가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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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조이 촤이소텍스 카오시텍츠에 가입. 벌통 남동쪽, 불타는 시체 바 근처의 미친 듯이 짖는 자를 통해 카오시텍츠에 가입할 수 있다. 먼저 플레이어의 성향이 혼돈이어야 한다. 그 다음 미친 듯이 짖는 자와 대화를 해야 하는데, 의미가 통하지 않는 비정상적인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면 된다. 참고로 카오스맨에 가입하면 성향이 되돌리기 어려울 정도로 무질서해진다. 따라서 성향의 영향을 받는 다른 과제를 진행할 때에 주의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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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정부 의제 아나키스트에 가입. 마계구, 갓즈맨의 주조소에서 베다이-린과 관련된 일련의 퀘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살인 사건 퀘스트에서 그녀를 범인으로 지목했다면 영원히 아나키스트에 가입할 수 없다. 갓즈맨에 가입한 후 베다이-린과 만나 갓즈맨의 교리에 의심이 든다고 말하면, 그녀는 갓즈맨이 만들고 있는 전쟁 기계를 파괴할 것을 제안한다. 일련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그녀로부터 아나키스트 가입을 제안받을 수 있다. 아나키스트에 가입하는 것은 플레이어를 매우 무질서하게 만드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9. 기타 과제
위의 특정 분류에 속하지 않는 나머지 과제들이다.
그대에게 영광이 가득하리니... 속성 점수 25점 획득. 6개 능력치 중 하나를 25까지 올리면 된다. 1회차 때 마법사로 플레이하며 지능이나 카리스마를 올리는 게 정석이다. 저 두 능력치는 이벤트를 통한 상승 기회가 많은 편이라 특히 달성이 용이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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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디의 시선 레이디의 시선을 끌어서 미로에 갇히기. 레이디 오브 페인을 성가시게 만드는 행동을 반복한다. 해당하는 행동으로는 ① 시길에서 다버스 죽이기, ② 아오스카의 추종자 되기, ③ 골동품 상점에서 파는 레이디 인형으로 장난치기, ④ 다수의 민간인(비적대적인 NPC) 죽이기 등이 있다. 이 행동들은 플레이어를 무질서하고 악하게 만든다. 레이디의 인형을 희롱하는 쪽이 그나마 가장 무난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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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옥파괴자 레이디의 미로에서 탈출하기. 레이디의 시선을 끌어 미로에 갇힌 뒤, 거기서 탈출하면 된다. 미로 탈출은 이 공략을 참고하자. 참고로 한 번 미로에서 빠져나간 뒤, 또 다시 미로에 갇힐 만한 행동을 하면 즉시 게임 오버가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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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도 현실적인 믿음을 통해 아단 낳기. 토먼트의 세계관을 잘 보여주는 과제. 자신을 '아단'이라 말하고 다니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10회 이상으로 추정) 불타는 시체 바에 아단이라는 캐릭터가 생긴다. 그와 대화하면 달성된다. 게임 내에서 이름을 말할 기회가 의외로 많지 않기 때문에, 초반부터 준비해야 수월하게 달성할 수 있다. 가장 기회가 많은 장소는 시체안치소로, 더스트맨을 만날 때마다 '아단'이라 소개하면 마계구로 넘어가기 전에도 아단을 만날 수 있다. 다만 자신을 아단이라 소개하는 것은 플레이어의 성향을 혼돈적으로 만드므로(거짓말이니까) 주의가 필요하다. |
<참고자료>
The Horror Network, "100% Achievement Guide (by THN)", Steam Community.
Firewine's D&D Realm.
Planescape: Torment, RPGClassics.
Torment Wiki.
/lett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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